이것저것

LPG연료인디케이터

낭만 붕어 2009. 1. 24. 14:29

일반 가솔린 및 디젤차량과는 달리 폭발의 위험이 높은 연료이기에 연료량을 나타내는 방식이 다릅니다.
기계식으로 되어있으며 탱크에는 부레를 두고 밖에는 인디게이터(연료게이지)
두었는데 이것은 자석으로 되어있으며 탱크의 철판을 사이에 두고 서로 자력으로 작동을 합니다.
즉 부레가 내려가면 화전하는 원판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을 하고 이것이 자석의 힘으로 인디게이터의 게이지를 회전시켜 연료의 양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오차 또한 클수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편차가 나는 현상은 충전소마다 다른 압력의 차이로 인하여 과충전 방지밸브가 조금은 빨리 작동을 할수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등으로 충전에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연료게이지가 고장났다ㅜㅜ
부품을 사다가 직접 수리를 해봐야지
차종은 다르지만 참고하여 수리를하려고 동호회에서 퍼왔다...
 
1) 계기판의 연료게이지 지침과 뒤 봄베 인디게이터의 지침이 같을 경우 "플로우트"(우끼) 가 불량인 것이고.
2)계기판의 지침과 인디게이터의 지침이 다를 경우 "인디게이터"의 불량입니다.
 
[증상]
 - 계기판 연료계가 운행중 불안정하게 정상적인 수치를 지시하고 있다가 갑자기 밑바닥까지 내려가 멈춰있다가 다시 올라가는
    증상이 수시로 나타남
 
[수리]
- 부속품점에서 "LPG연료인디게이터"(사진참조) 구입하여 교체한 후 그러한 증상이 사라지고 정상을 회복함
 
[수리방법]
1. 2열 좌석을 최대한 1열좌석쪽으로 밀어붙인 후 운적석쪽 2열 뒷부분에 위치한 바닥면을 자세히 보면 가로세로 15센티 정도로
   짤려진 부분을 열면 연료인디게이터가 보인다(사진참조)
 
2, 플라스틱 덮게를 고정하고 있는 네개의 나사를 풀면 철제의 둥근 원통형커버로 덮혀진 LPG인디게이터가 보이는데 원통커버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볼트에 맞는 공구가 있어야 한다.
 
  * 철제 원통형커버를 벗기기 위해 볼트를 풀려면 기존 바닥철판 공간이 부족하여 작업이 곤란하므로 양쪽을 벌렸다가 작업완료후
     복구시키는 수고로움이 필요함
 
3. 좌우 2개의 볼트를 풀고 철제의 원통형커버를 벗기고 여기에 연결되어 있는 전원 커넥터를 분리하면 작업이 좀더 쉬워진다.
 
4. 이제 고정된 LPG연료인디게이터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 2개를 +자 드라이버로 먼저 풀고 2개의 전기선을 풀고 새로 구입한
    LPG연료인디게이터에 연결한 후 나사로 고정시킨다.
 
5. 결합은 분해의 역순으로 분리한 전원 커넥터를 연결하고 철제형 원통커버를 볼트로 고정시킨다.
 
6. 플라스틱커버를 네개의 나사로 고정시킨 후 최종 마무리한다.
 
* 이 작업은 연료탱크의 연료유무와 관계없이 LPG연료탱크 밖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안심하고 할 수 있다.



[연료인디게이터 모양 - 가격 15천원정도, 상하단은 고정시키는 나사 부분이며, 오른쪽의 2개 구멍은 계기판으로 가는 전선연결부분]



[LPG연료인디게이터 뒷부분 이부분이 LPG탱크쪽으로 접착시킨 후 나사로 고정시켜야 함]



[운전석 계기판의 연료계, 고장증상은 지침이 하단의 빨간부분을 지나 E부분까지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경우가 빈발함]



[2열좌석을 운적석쪽으로 최대한 밀고 자세히 보면 바닥재의 일부가 짤려진 상태로 덮혀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음]



[철제형 둥근커버가 보이고 그 안쪽에 연료인디게이터가 보이는데 인디게이터는 2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탈착은 쉽다. 다만 철제형 둥근커버제거가 다소 힘든 작업임]



[뒤쪽 좌석바닥의 바닥재를 열었을때 나타나는 플라스틱 커버는 네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데 분리하는데는 그리 어려움이 없음]